[ 개인정보처리방침 ]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www.ius-guide.kr', 이하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관련법률 및 정부 지침의 변경, 내부 신규서비스 추가와 서비스 확대에 따라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개정될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서 최소 30일 전에 공지합니다.


1.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보편적서비스조회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처리하지 않으며 처리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①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 가능지역 조회관련 상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 가능지역 조회 의사 확인,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 가능지역 조회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보편적서비스조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 처리목적 처리근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서비스 가능지역 조회처리 정보주체동의 조회서비스 직후
2 민원사무처리 정보주체동의 민원 처리 완료 후 30일

3.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편적서비스조회는 회원가입 없이 이용가능하며,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가능지역 조회 또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 사업자 안내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이름, 조회주소, 휴대전화번호
- 선택항목 : 이메일
4.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➀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주)케이티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초고속인터넷 보편적 역무 서비스 가입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휴대전화 번호, 서비스 지역 주소
-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 기간 : 제공받은 날로부터 30일

5.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①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초고속 보편적 안내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인증 업무위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NICE 평가정보주식회사 (안심본인인증 서비스 제공업체)
* 휴대폰번호는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인증 받은 휴대폰 번호를 사용

2. 초고속 보편적 안내서비스 시스템 운영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이레IDS

②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보편적서비스조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보편적서비스조회는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포함하여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④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⑥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⑦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 처리 부서

①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과 관련하여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서명 : 사업협력실
- 담당자 : 강서원 대리
- 연락처 : 02-2015-9069, swk@ktoa.or.kr

② 보편적서비스조회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➂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제1항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서비스조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보편적서비스조회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보편적서비스조회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o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o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홈페이지 : www.spo.go.kr
- 전화 : (국번없이) 1301

o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홈페이지 : ecrm.cyber.go.kr
- 전화 : (국번없이) 182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시행

① 본 방침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